공지사항

공지 [2019-03-28] 2019년 한국청정기술학회 춘계 학술발표회 참가
작성자 관리자
내용

○ 한국석회석신소재연구소(이사장 : 류한우, 연구소장 : 안지환)는 한국청정기술학회가 개최하는 2019년 한국청정기술학회 춘계 학술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.


○ 한국청정기술학회는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하는 각종 청정공정을 개발하고 아울러 각 전문분야의 종사자들이 청정기술의 도입과 개발에 서로 협조할 수 있는 공동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1995년에 설립되었습니다. 과학기술 분야 간의 횡적인 연계를 마련하고 산학연 및 정부 관련 분야 전문인들의 정보교환 및 기술개발과 국제적 교류를 통한 기술의 선진화 및 확대를 위한 구심점의 확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.


○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석회석신소재연구소의 서준형 연구원이 "국내 탈황용 석회석의 분쇄성 지수 평가 및 응용"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였습니다. 발표의 주제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"국내 석탄화력발전소의 배연탈황공정에서 탈황용 흡수제로 사용하는 국내산 석회석의 분쇄성 지수 평가 및 상관관계를 연구하였다. 시료는 국내 채광중인 탈황용 석회석 4종을 활용하였으며, 분쇄성 지수 평가는 본드의 분쇄일지수(Bond Work Index, BWI) 및 하드그로브지수(Hardgrove Grindability Index, HGI)를 측정하였다. 분쇄성은 HGI가 클수록 BWI가 작을수록 더 좋음을 의미한다. 측정결과, 국내 탈황용 석회석의 BWI는 약 10.8 - 15.8 kWh/ton, HGI는 88 - 131로 확인되었으며, HGI가 증가함에 따라 BWI가 감소하는 선형적인 반비례 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. 그리고 석회석의 화학조성 및 채광위치에 따른 결정구조에 따라 분쇄효율의 차이가 발생하였다.
 이에 따라 석회석의 분쇄성을 측정할 경우 측정방법이 까다롭고 오래 걸리는 BWI 보다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는 HGI를 활용하여도 시료의 분쇄성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, 분쇄 특성에 따른 석회석의 선택적 활용시 탈황효율 또한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."


 

첨부 파일

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.

태그
작성일 2019년 4월 4일 15시 17분 19초
수정일
추가정보 임시 정보가 없습니다.

목록보기